1. 변수
"단 하나의 값을 저장하고 참조 하기 위해 할당된 메모리 공간"
2. 변수 선언
"변수타입 변수이름 ;" ex) int num;
변수가 선언되면 컴파일러에게 알려서 변수의 타입에 알맞은 크기의 메모리 공간이 할당되어 값을 저장과 참조를 할 준비가 된다.
3. 변수 선언과 초기화
"변수타입 변수이름 = 초기값;" ex) int num = 0;
변수를 선언한 후부터는 변수를 사용 할 수 있지만 선언 후에는 쓰레기 값이 저장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.
4. 변수의 명명 규칙
-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- 예약어(키워드)를 사용 할 수 없다.
- 특수문자는 '_' 와 '$' 만 사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.
-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-
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한다.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'_' 로 구분한다.
5. 변수의 타입
- 논리형 [boolean] : 조건식과 논리적 계산에 사용, ture 와 false 중 하나를 값으로 갖는다.
- 문자형 [char] : 문자를 저장하는데 사용, 변수 당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할 수 있다.
- 정수형 [byte, short, int, long] : 정수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, int 와 long 이 주로 사용된다.
- 실수형 [float, double] : 실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한다.
/* * 기본 적인 변수 들의 사용을 위한 선언 방법 */ package com.tistory.gangzzang; public class Variab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논리형 - ture 와 false 중 하나를 저장할 수 있으며 기본 값은 false 이다. boolean flag = true; // 문자형 - 유니코드 문자 체계를 사용하며 크기가 2byte 이다. char word = 'a'; // 정수형 - 4개의 자료형이 있으며, byte(1) < short(2) < int(4) < long(8) 크기 순이다. byte num1 = 100; short num2 = 10000; int num3 = 100000000; long num4 = 10000000000000L; // 실수형 - 실수를 저장 하는데 사용하며 float(4), double(8) 2가지가 있다. float num5 = 0.1f; double num6 = 0.1; } // main } // Variable
'Java > Java 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래스(Class), 객체(Object), 인스턴스(Instance), 생성자(Constructor) (2) | 2013.07.30 |
---|---|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Object-oriented Programming) (0) | 2013.07.29 |
JAVA 반복문 - for, while, do-while (0) | 2013.07.26 |
JAVA 조건문 - if, switch (0) | 2013.07.23 |
JAVA 연산자(Operator) (0) | 2013.07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