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내부클래스(inner class)
- 클래스 내에 선언된 클래스이다.
- 특정 클래스 내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선언한다.
-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멤버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.
-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.(캡슐화)
2. 내부클래스 종류와 특징
- 내부 클래스의 종류는 변수의 선언위치에 따른 종류와 동일하다.
- 유효범위와 성질도 변수와 유사하므로 비교해보면 이해하기 쉽다.
- 인스턴스 클래스 (instance class)
-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, 인스턴스 멤버처럼 다루어진다.
- 주로 외부 클래스의 인스턴스 멤버들과 관련된 작업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된다.
- 스태틱 클래스 (static class)
- 외부 클래스의 멤버변수 선언위치에 선언, static 멤버처럼 다루어진다.
- 주로 외부클래스의 static멤버, 특히 static 메서드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선언된다.
- 지역 클래스 (local class)
- 외부 클래스의 메서드나 초기화블럭 안에 선언, 선언된 영역 내부에서만 사용될 수 있다.
- 익명 클래스 (anonymous class)
- 클래스의 선언과 객체의 생성을 동시에하는 이름없는 클래스(일회용)
public class Outer { class InstanceInner {} // Instance 클래스 static class StaticInner {} // static 클래스 void myMethod() { class LocalInner {} // local 클래스 } // myMethod } // Outer
3. 내부클래스의 제어자와 접근성
- 내부클래스의 접근제어자는 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 접근제어자와 동일하다.
- static 클래스만 static 멤버를 정의할 수 있다.
- 내부클래스도 외부클래스의 멤버로 간주되며, 동일한 접근성을 갖는다.
public class InnerTest { class InstanceInner { } static class StaticInner { } InstanceInner iv = new InstanceInner(); // 인스턴스멤버 간에는 서로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. static StaticInner cv = new StaticInner(); // static 멤버 간에는 서로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. static void staticMethod() { // InstanceInner obj1 = new InstanceInner(); static 멤버는 인스턴스멤버에 직접 접근할 수 없다. StaticInner obj2 = new StaticInner(); // 굳이 접근하려면 아래와 같이 객체를 생성해야한다. InnerTest outer = new InnerTest(); // 인스턴스클래스는 외부 클래스를 먼저 생성해야만 생성할 수 있다. InstanceInner obj1 = outer.new InstanceInner(); } // staticMethod void instanceMethod() { InstanceInner obj1 = new InstanceInner(); StaticInner obj2 = new StaticInner(); // 인스턴스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멤버와 static 멤버 모두 접근 가능하다. // LocalInner lv = new LocalInner(); 메서드 내에 지역적으로 선언된 내부클래스는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다. } // instanceMethod void myMethod() { class LocalInner { } LocalInner lv = new LocalInner(); } // myMethod } // InnerTest
- 외부클래스의 지역변수는 final이 붙은 변수(상수)만 접근 가능하다.
- 지역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된 지역변수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.
public class InnerTest2 { private int outerIv = 0; static int outerCv = 0; class InstanceInner { int iiv = outerIv; // 외부클래스의 private 멤버도 접근가능하다. int iiv2 = outerCv; } // InstanceClass InstanceInner static class StaticInner { // int siv = outerIv; 스태틱클래스는 외부클래스의 인스턴스 멤버에 접근할 수 없다. static int scv = outerCv; } // staticClass StaticInner void myMethod() { int lv = 0; final int Lv = 0; class LocalInner { int liv = outerIv; int liv2 = outerCv; // int liv3 = lv; 외부클래스의 지역변수는 final이 붙은 변수(상수)만 접근가능하다. int liv4 = Lv; } // InnerClass LocalInner } // myMethod } // InnerTest2
4. 익명 클래스(anonymous class)
- 이름이 없는 일회용 클래스, 단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할 수 있다.
- 생성자도 가질 수 없고, 하나의 클래스로 상속받는 동시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하나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없다.
- 오로지 단 하나의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단 하나의 인터페이스만을 구현할 수 있다.
public class InnerTest3 { Object iv = new Object() { void method() { } }; static Object cv = new Object() { void method() { } }; void myMethod() { Object lv = new Object() { void method() { } }; } } // InnerTest3
'Java > Java S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Deep Copy, Shallow Copy (0) | 2013.08.12 |
---|---|
Java 컬렉션 프레임웍(Collection Framework) (2) | 2013.08.12 |
Java 예외처리(exception handling) (1) | 2013.08.08 |
Java 인터페이스(interface) (2) | 2013.08.07 |
Java 추상클래스(abstract class) (0) | 2013.08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