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ML : Unified Modeling Language

- UML Resource Page : http://www.omg.org/uml/

- 시스템을 시각화, 시스템 사양이나 설계를 문서화하기 위한 표현 방법

- UML의 attribute(속성) : field(필드), 맴버변수

- UML의 operation(조작) : method(메서드), 맴버함수


2.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

- 클래스나 인스턴스, 인터페이스 등의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것

- 시간에 의해 변하지 않는 정적인 관계를 표현



- 화살표는 클래스의 계층 관계를 표시, 하위(자식) 클래스에서 상위(부모) 클래스로 향함

- 화살표가 점선일 경우 클래스의 상속이 아닌 인터페이스의 구현

- has a(포함) 관계는 집약(aggregation) 이라고 하며, 마름모 화살표로 표시

- 클래스 이름, 필드 이름, 메서드 이름 순으로 작성

- abstract(추상) 클래스, abstract(추상) 메서드의 이름은 이탤릭체로 표현

- static 클래스, static 필드, static 메서드의 이름은 밑줄로 표현

- 인터페이스 명은 이탤릭체로 표현하기도 하고 이탤릭체로 표현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

- 필드에 접근(액세스) 제어를 표현

- '-' 혹은 빨간색 사각형이 붙어있는 경우 private인 메서드나 필드를 나타냄, 같은 클래스 내에서 접근 가능

- '#' 혹은 노란색 마름모가 붙어있는 경우 protected인 메서드나 필드를 나타냄, 같은 패지지 내에서 다른 패키지의 자손클래스에서 접근 가능

- '+' 혹은 녹색 원이 붙어있는 경우 public인 메서드나 필드를 나타냄,접근 제한이 없음

- '~' 혹은 파란색 세모가 붙어있는 경우 default인 메서드나 필드를 나타냄, 동일한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


3. UML 시퀀스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

- 프로그램이 작동할 때 어떤 메서드가 어떤 순서로 실행되는지, 어떤 추상 클래스가 어떤 순서로 실행되는지를 표현

- 시간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관계를 표현

- 인스턴스 :사각형으로 표현( ':' 콜론 뒤에 클래스 명을 표기하고 밑줄)

- 라이프 라인(생존선) : 인스턴스에서 아래 방향으로 뻗어 있는 점선, 시간은 아래로 흐름(위쪽이 과거, 아래쪽이 미래)

- 객체 : 라이프 라인에 가늘고 긴 직사각형

- 메소드의 호출 : 검은 화살표

- 메소드의 리턴 : 점선 화살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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